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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격회의,원격수업 프로그램

13. 구글 미트(Google Meet) 무료 사용법2 (PC기초-회의룸 메뉴)

by 친절한 미디어 2020. 8. 25.

11번, 12번 글을 보시고 오셨나용? 그래야 조금 이해가 될 수 있답니다.

보시고 오셨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용 (☞゚ヮ゚)☞

 

스텝4. 회의룸 메뉴설정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↑

회의룸 하단에 보시면 붉은색 원안에  마이크 버튼,  회의끝내기,  비디오버튼이 있어요. 

눌러보시면 [마이크]버튼은 내 주변에 소리가 심하다거나 발표자에게 경청하고 싶을때 꺼놓을수 있고요.

가운데 붉은색 [전화기] 버튼은 회의를 끝낼때 사용하고요.

[비디오]버튼은 내 모습을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을때 사용해요.

회의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니까 한번씩 사용해 보세요 😉 

 

 

이제 참여자들과 [발표시작]을 해볼께요.

(아래 화면은 회의룸에서 비디오를 껐어요. 그랬더니 구글 아이디 이미지가 센터에 보여지고 있어요.)

하단 우측에 [발표시작] 메뉴가 있어요. 시작을 누르면 주최자의 화면이 참여자들에게 보여져요. 중요한 메뉴죠.🤗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  옵션더보기 세로 [쩜쩜쩜]을 클릭하면 다양한 메뉴가 위로 표시되요.

 

첫번째 메뉴 [레이 아웃 변경] 은 회의실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화면을 다양하게 순서를 배열할 수 있어요.

3가지 레이아웃 스타일이 보이죠? 원하시는 스타일을 골라주세요.

사이드바, 스포트라이트, 타일식의 스타일이 있는데요. 그림 그대로 참여자들이 표시가 되는데요.

스포트라이트의 경우는 한 사람만 크게 보여지게 되요. 대부분 발표자에게 스포트라이트를 주는데..

 

 

다른 사람으로 바꾸고 싶다면  (발표자를 바꿀경우) , 아래 화면에서 우측상단 붉은원에 사람모양을 클릭해요

 우측상단 확대그림이에요.  아래 붉은색 원안에 사람을 클릭하면

 

 

-> 회의방을 먼저 열은 사람(주최자) 작게 표시되어있죠?

 

 

 

 

 

 

우측에 새롭게 [회의세부정보] 박스가 뜨고 참가자들이 차례대로 보이고 있어요.

그 중에 발표자를 바꾸고 싶으며 해당 참가자를 클릭하면 되요.

 

그랬더니 위에서 클릭한 사람으로 바뀌었죠?

 

 

 

-> 이미지 가운데 핀모양이 보이시죠? 이 사람으로 고정했다는 표시에요.

 

 

 

다른 화면 스타일로 바꾸고 싶다면 다시 화면 우측하단에 [쩜쩜쩜] 클릭 

[레이아웃을 변경]- [타일식]으로 바꾸면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> [옵션더보기] 일명 [쩜쩜쩜]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나오게 되요. 참고하시고요~ 그럼 다음 메뉴 볼까요?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다음으로 [옵션 더보기] ,[쩜쩜쩜]메뉴  중에 [전체화면]을 누르면, 불필요한 상단의 메뉴들이 없어지고 화면이 조금크고

깨끗이 보여져요. 다시 [전체화면종료]를 누르면 되돌아 옵니다.

아래 화면은 [전체화면]을 클릭한 상태에요.  전체화면 종료를 하려면 ESC 키를 누르거나 하단 처럼 메뉴를 쓰시면 되요.

 

다음은 [자막사용]메뉴, 말씀드렸다시피 영어만 지원되고요.

 

아래 참고이미지로 아래를 보시고, 자막 사용을 원치 않으시면 같은 위치메뉴 [자막사용 중지]를 눌러주시면되요.

 

다음 [자막사용] 아래 [설정] 메뉴는요.

앞서서 회의실에 들어오기전에 한번 같이 설정했던 메뉴랑 같아요. [오디오], [영상], [일반설정]을 통해 내 환경을 설정할 수 있어요. 반복되는 이야기라서 패스해용😅

그 밖에 메뉴는 한번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.  마지막 [도움말]메뉴는 많이 사용하니까 꼭 한번 보시고요.

 

 

이번에는 회의실에 우측상단에 [회의 참여자 관리] 사람모양 메뉴가 있었죠? 누르시면 (아래 붉은 사각형 표시)

 

우측에 [회의세부정보]가 뜨고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화상화면과 오디오, 비디오, 누가 화면에 고정되어 있는지를

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아래 초록색 박스에 회의실에서의 참여자의 상태를 보여주는데요.

임의로 주최자(호스트)가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. (줌 같은 경우는 권한이 있지만요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만 참여자를 회의에서 삭제하는 메뉴가 있는데요.

아래 초록색 박스안에 버튼입니다. (조금 극단적이지만 있으면 가끔 유용할것 같긴 합니다😁.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그럼 다음은 참여자와 모두 대화할 수 있는 [채팅]메뉴를 볼께요.   [사용자]메뉴옆에  [채팅] 있죠? (하단 초록박스)

글을 쓰는 곳은 우측하단에 있습니다. 글을 쓰다 말았네요. (아주 작게 보입니다)

비밀채팅은 없고요. 나가기를 하려면 우측상단 X 표시를 누르면 됩니다.

 

※ 참고사항이요. 

회의 내용을 기록하려면 줌[Zoom] 을 사용하시거나 구글미트(Google Meet) 유료버전을 사용하셔야합니다.

또한 줌에서는 채팅 저장기능이 있었지만 구글미트 무료버전에는 없습니다.

 

 

자 마지막으로

스텝5. 화면공유를 해볼께요. 

화면 우측하단에 [발표 시작] 클릭.

 

그럼 세게의 메뉴가 보입니다.

 

->1. 내 전체화면은 발표자의 전체화면을 공유하는것이고요.

->2. 창은 원하는 창, 열려있는 창만 화면 공유를 합니다.

->3. 크롬탭은 애니메이션,영상을 최적화하여 보여줍니다. 
      (소리나 영상을 더 매끄럽게 고퀄로 보여준다고 하죠? 
       실제로 얼마나 그런지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😏😛) 

 

 

 

 

 

아래 화면은 두번째 메뉴 [창]을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열려있는 [창]이 다 보여지고요.

원하는걸 클릭하고 우측하단 [공유]를 클릭하면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래와 같이 선택된 [창]화면이 공유됩니다. (참여자들에게는 붉은색 박스내용이 전체화면으로 확대되어 공유됩니다)

 

3번째 [크롬 탭]으로 화면을 공유해볼께요.  [발표시작]-[크롬탭]선택

아래와 같이 화면이 떠요. (크롬으로 열러있는 탭) 공유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고 [공유] 클릭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래와 같이 해당사이트가 공유됩니다.

 

공유를 끝내시려면 우측하단에 [발표 중지하기]를 눌러 화면공유를 마칩니다.

 

회의를 종료해야한다면, 말씀드렸다시피 화면하단 중간에 붉은 전화기를 누르시면 회의에서 나가실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해서 구글 미트를 살펴보았습니다.

줌에 비해서는 기능이 많지 않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것 같아요.

휴대폰으로도 회의가 가능하니.. 다음에는 휴대폰으로 사용하는 것도 올려볼께요.

모두모두 고생하셨습니다.

 

참고로 위의 내용은 영상으로도 제작되었습니다.

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.

8:30초 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. 감사합니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LBH9AW74j5U